2024년 6월 27일 목요일

요한복음 성경공부 17

 

요한복음 성경공부 17 ( 14:1-31)

 

태초부터 계신 말씀, 그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심, 말씀은 곧 예수님이다 ( 1:1-18).

나의 계명 (말씀)을 지키는 자가 곧 나를 사랑하는 자이다 ( 14:15, 21, 23)

 

새 계명 (서로 사랑하라)을 주신 예수님 ( 13:34-35)

"하나님께서는 자기와 자기 백성 사이에 새 계획, 새 언약을 세우심으로 옛 계획을 폐기처분 하셨습니다 (히브리서 8, 메시지 성경 - 유진 피터슨)"

옛 언약은 완전하지 못해서 그 언약을 따르는 이들 또한 완전하게 해주지 못했다.

사랑: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선에 붙여지는 이름

 

인간은 신을 갈망하는 종교성과 자기 욕심을 채우려는 죄성을 동시에 갖고 있다.

- 가인은 에덴의 동쪽에 거했다; 에덴 (하나님의 정원), 동쪽 (죄악된 장소)

- 아브라함과 롯의 갈등의 결과 롯은 소돔과 고모라가 있는 동쪽을 선택했고, 아브라함은 헤브론이 있는 서쪽으로 갔다.

- 예루살렘 성전의 동쪽은 우상숭배의 상징 (태양신), 지성소는 서쪽에 위치했다.

소망 없는 믿음은 강팍하다 (종교), 소망 없는 사랑은 잔인하다 (위선) - 우찌무라 간죠

 

나에게 소망이 필요한 이유 (이 세상은 나에게 아무런 소망을 주지 못한다)

삶의 어려움을 만났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Why me? How can?

- 제자들 (베드로, 도마)의 질문: 주여 어디로 가십니까 (Quo Vadis, Domine 라틴어)?

- 왜 이 길을 가시려 합니까? 다른 길은 없나요? (베드로의 순교, 베드로 행전, 외경)

- 폴란드 작가 헨리크 솅키에비치의 소설 '쿼바디스' - 1905년 노벨 문학상 수상 

삶의 고난과 역경을 대하는 지혜로운 사람은 what does that mean to me?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을 영접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른다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이 주시는 세 가지 소망: 세상이 줄 수 없는 것들

1. 영원한 하늘나라 ( 14:2)

2. 길과 진리과 생명 ( 14:6)

3. 기도-예수의 이름으로 구하면 주신다 ( 14:14)

 

기독론: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14:9) - 하나님이 육신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심 -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면서 자기의 일을 하신다 ( 14:10)

성령론: 나를 돕기 위해 보혜사 성령이 내 안으로 들어오신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주시고, 또 내가 너희에세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이다 ( 14:26).

*보혜사 (파라크레토스 παράκλητος parakletos: 옆에서 돕기 위해 부르심, 위로자)

- 그분이 너희와 함께 계시고 또 너희 안에 계신다 ( 14:17)

- 다른 보혜사(예수님도 보혜사임을 알려준다, 예수님은 육신의 몸을 가졌기에 시공간의 제한을 받으셨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시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없어도 우리는 소망속에서 예배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어려움을 겪으며 조금씩 알게 된다. 삶의 어려움과 고난은 이러한 앎의 과정이다.

 

예수님의 선물: 평안(에이레네, 14:27) - 세상이 절대로 줄 수 없다. 세상은 우리에게 물질적 편안함이나 거짓 안정감을 준다. 세상은 타인과의 경쟁과 비교로 인해 나 스스로를 착취하게 만든다.

최근 글

세 가지 소망

    새 계명을 제자들에게 주신 예수님은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다 . 십계명으로 대표되는 옛 계명들은 그 원래의 의미는 없어지고 그 믿음의 크기로 서로 비교와 정죄함 때문에 예수님으로 부터 꾸짖음의 대상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