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성경공부 05 (4:1-42) -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영원한 진리에 대한 목마름 (이사야 55장 1-13절);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 다윗에게 약속한 확실한 은혜니라"
A.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
야곱의 우물; 유대와 사마리아 공동의 조상인 야곱시대부터 있던 우물로 옛 율법을 상징. 율법은 목마름의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한다. 예수님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의 근원이 되신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요 4:14)
- 제 육시; 요한복음의 시간은 로마시간을 따른다. 그러므로 제 육시는 현재 시간으로 오전 6시 아니면 오후 6시이다. (공관복음은 유대시간을 따르므로 모든 기록된 시간에 6시간을 더해야 현재의 시간과 같다)
- 사마리아; 앗수르에 멸망 당한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의 혼합정책으로 10지파가 모두 사라지고 민족 정체성을 잃어 버렸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무시했다.
- 여인의 남편들; 이 여인은 한 남편에 만족을 못해서 다섯 명이나 남편을 바꾼 음란한 여인이 아니다. 그 당시 사회상황으로는 불가능하다. 이 여인은 피치 못할 사연으로 다섯 번이나 과부가 되어 버린 가장 가련한 여인으로서 인생의 밑바닥 (고아, 과부, 병든 자)을 살고 있었다. 메시야와 진실된 예배에 대한 간절함이 있었다.
사마리아 여인의 변화되는 모습 (예수님에 대한 호칭)
선생님, 유대 사람 - 야곱보다 위대한 분 - 선지자, 예언자 - 그리스도
영원한 생수를 예수님께 직접 구함.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알고 있다 (요 4:15)
그리스도가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주실 것입니다 (요 4:26)
예수님은 스스로 그리스도임을 밝히셨다 (요 4:26, 신약 성경의 유일한 기록)
그분이 그리스도이시다 (요 4:29) - 마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소개한다
기도의 오류
- 니고데모, 부자청년;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를 질문
- 원하는 것을 얻게 해주시면 열심히 교회봉사, 신앙생활 하겠습니다.
- 열심히 교회봉사, 신앙생활 했으니 원하는 것을 주세요.
B. 예배의 근본적 변화
제사 중심의 예배 (종교적 의식, 제물, 제사장의 역할)에서 세례 중심 (성령임재, 죄사함, 십자가)의 예배로 변환.
제물을 바치는 예루살렘 (유다), 그리심산 (사마리아) 성전 중심의 반복되는 제사의식으로는 절대로 영생을 얻을 수 없다. 하나님은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영과 진리 (in spirit and truth)로 예배드림의 뜻은? by the power of God's spirit, people can worship him as he really is.
영지주의자들은 ‘나’와 ‘우리’의 테두리안에 있는 제한된 그룹의 사람들만의 구원을 주장한다. 그룹 밖의 사람들은 ‘그들’에 불과하다. 사마리아 여인에게 마을 사람들은 그녀와 아무런 관련이 없던 ‘그들’이었다. 사마리아 여인에게 마을 사람들은 자신을 무시하는, 관계 맺고 싶지 않은 존재였다. 그러나 이제는 생수의 근원인 그리스도를 전하는 대상이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예수를 직접 만나고 대화한 후 다시 여인에게 진실로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고백했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위임 받은 예수에게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오고, 증인의 삶을 사는 우리를 통해 이웃에게 전달된다. ‘나’와 ‘그들’이었던 관계가 '나'와 '너'의 관계로 새롭게 변화 되었다. 예배는 ‘나’와 ‘너’의 소중한 관계가 예수님 안에서 지속적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소중한 시간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