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0일 수요일

요한복음 성경공부 22

요한복음 성경공부 22 (18,19,20) - 영광의 십자가

 

공관복음 (마태, 마가, 누가복음) - 고난받는 예수님의 모습을 상세히 기록  

요한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영광의 사건이며 새 시대의 시작으로 기록했다.

 

A. 제사장들의 계약파기

구약 율법시대 (유대인)의 종말 (모세 이후 유대백성과 하나님과의 계약관계가 종료)

- 우리의 왕은 가이사 (로마 황제)뿐입니다 (19:15)

이스라엘의 영원한 왕은 하나님이다.

나는 주, 너희의 거룩한 하나님이며, 이스라엘의 창조자요, 너희의 왕이다 (이사야 43:15)

주 하나님이 우리의 왕 (사무엘상 12:12)

제정일치 시대

왕정시대 (왕과 제사장의 분리)

모세와 여호수아 이후 사사시대

)고조선시대; 단군(제사장)+왕검()

사울 (사무엘 선지자), 다윗 (나단 선지자), 솔로몬의 성전건축 이후 (성전의 제사장들)

 

B.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나타냄 (새 계약에의한 새 시대의 시작)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18:4) - 내가 그 사람이다 (18:6). I am who I am (하나님의 자기 표현)

네가 왕이냐 (18:37); 나는 왕이다 (18:37)

십자가의 명패 (18:20): 유대인의 왕임을 전세계에 선포하는 상징 (히브리어, 라틴어, 헬라어)

다 이루었다 (19:30);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완성했다 (죄사함, 영생, 은혜, 회복)

"내가 다윗에게서 의로운 가지가 하나 돋아나게 할 그 날이 오고 있다. 그는 왕이 되어 슬기롭게 통치하면서, 세상에 공평과 정의를 실현할 것이다" (예레미야 23:5-6)

"내가 이스라엘 가문과 유대 가문과 새 언약을 세우겠다" (예레미야 31:31-34)

 

C. 옛 사람 (율법적 신앙)의 모습들

Peter(베드로): 감정적 신앙, 표면적 신앙, 패배주의

Priest(제사장): 유대 우월주의, 타인에 대한 정죄, 완고한 종교생활

Pilate(빌라도): 정치적 이데올로기, 선한 양심을 거부

People(유대인들): 자기 욕심, 군중심리, 악한 판단

 

D. 새 시대의 주체

이방인 (아리마대 요셉), 여인들, 진리를 깨달은 자들 (니고데모), 보지 못하는 것을 믿는 자들, 예수가 하나님임을 믿는 자들

도마의 고백;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20:28) - 요한은 예수가 하나님이심을 고백한 도마의 고백을 잊지 않고 기록했고, 이것은 요한복음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이며, 사복음서중 유일한 기록이다. 유일신 사상을 갖고 있는 유대인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메시지였다.

 

*영생은 오직 한 분이신 참 하나님을 알고 또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하나님의 속성 - 초월성 (영광)과 내재성 (거룩)

                      영광: 하나님위의 하나님 (God above god, 폴 틸리히), 절대적 존재                             

                      거룩: 세상과의 구별됨 (consecrate),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름

 

인간의 속성 - 종교성 (초월적 존재 예배-우상숭배: AI, , 지위)과 자유 의지 (욕심-거룩)

인간은 허영덩어리; 칭찬듣고 싶어하고 영광받고 싶어한다 (파스칼, 팡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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