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26일 목요일

요한복음 성경공부 20

 요한복음 성경공부 20 (16:5-33)

A. 삼위일체 하나님 (Trinity)

예수님은 하나님인가? - 초대교회부터 약 400년간 가장 큰 논쟁. 유대교(유일신)와의 차별성  

기독교 공인 (밀라노 칙령, 313), 니케아 회의 (325), 콘스탄티노플 회의 (381),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됨 (테오도시우스 황제, 391)

*성경에 나타난 삼위 하나님의 표현들

1:2,3 - 그는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모든 것이 그로 말미암아 생겨났으니,

14:11 -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다

16:7,8 - 내가 가면, 보혜사 (진리의 영, 성령, the Helper)를 너희에게 보내 주겠다.

16:15 - 아버지(my Father)께서 가지신 것은 다 내 것이다.

27:54, 15:39 - 참으로 이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백부장의 고백)

1:9,10,11 -성령이 비둘기같이 자기에게 내려오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하늘로부터 소리가 났다.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God is Spirit, 4:24)이신 하나님의 독특성: 초월성(절대적 존재, 불변)과 내재성(인격성)

하나님 (폭풍-, 세미한 음성-엘리야, -모세)을 인간의 감각으로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다. 구약시대 하나님의 독특한 계시방법 - inspiration

인간은 끊임없이 생성, 쇠퇴, 변화를 반복한다. 시간과 공간의 시작이며, 절대적 존재인 하나님은 변화하지 않는다 (I am who I am). 그 하나님이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다 - 아들을 보내심 (인간의 용어로 할 수 있는 최선의 표현). 농경과 유목의 시대에 아들은 아버지의 모든 것을 그대로 이어 받는다. 즉 아들과 아버지는 동일하다.

 

영이신 하나님이 육신의 몸을 입고 나에게 오셨다 (Incarnation). 예수님은 진짜 삶의 모습을 나에게 보여 주셨고, 내 죄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을 통해 죽음의 권세를 극복할 수 있음을 알려 주셨다. 이제 하나님은 나의 마음속에 성령의 모습으로 거하시고 나와 평생 동행하시며 나를 영생의 길로 인도하신다. 삼위의 하나님 (Trinity)은 나의 구원의 완성을 위해 준비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이다.

 

B. 나는 무엇을 믿는가?

초자연적, 신비의 영역이 있음을 인정 - 창조주이신 하나님에게만 가능

1, 2, 3차원적 존재 (공간의 제한)인 인간은 그 이상의 차원 (시간과 공간을 초월)을 이해할 수 없다. 인간의 제한된 지식과 이성으로 하나님의 구원과 사랑을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내는 사랑의 편지 (love letter) 이다. 사랑은 설명할 수 없다. 사랑은 받아들이는 것이다.

 

Q1. 나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음을 믿는가?, Q2. 나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는가?, Q3. 나는 성령님이 내 안에 계심을 믿는가?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 그 날이 오면,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할 것이다 ( 16:26)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 사람들 - 택한 백성, 거룩한 나라, 왕같은 제사장, 성전, 자녀

성령은 죄, , 심판에 대해 알려준다.

유대교 - : 율법을 어기는 것, : 스스로의 선한 행동, 심판: 죽음

기독교 - :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 : 예수님의 십자가, 심판: 구원, 영생

 

메타노이아 (metanoia, μετάνοια)

예수님의 제자들 (유일신사상을 배운 유대교인들) - 예수님의 신적능력을 직접 목격 (병고침, 파도를 잠잠케 함, 오병이어, 변화산, 부활)했으며 성령을 체험했다. 이후 그들은 목숨을 바쳐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전파했다. 구원받은 나의 변화된 모습 (증인의 삶).

"너희는 세상에서 시련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16:3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근 글

세 가지 소망

    새 계명을 제자들에게 주신 예수님은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다 . 십계명으로 대표되는 옛 계명들은 그 원래의 의미는 없어지고 그 믿음의 크기로 서로 비교와 정죄함 때문에 예수님으로 부터 꾸짖음의 대상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