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성경공부 6 (히3:12-4:13) – 하나님의 안식
인간은 돈으로, 자신의 노동의 댓가로, 자신의 능력으로 편안한 안식을 살 수 있다고 믿지만, 진정한 안식은 오직 하나님안에 있을 때에만 주어진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Non omne quod nitet aurum est"
반짝이는 모든 것이 금은 아니다. 화려해보이는 모든 것이 가치있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안식에 대한 구절 (쉼, 자유, 삶, 구원, 영생)
안식 (rest, pauo in Greek, to stop, to pause 하던 일을 멈추다)
1) 천지창조후 제 칠일에 안식 (katapauo) 하신 하나님 (창2:1-3) - 완전하며 거룩한 안식의 모범
2)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라 (십계명) - 참된 안식을 위한 모형, 모든 생명체에 대한 배려 (종, 가축), 삶으로 보여주는 신앙고백
3) 가나안에 들어가는 안식 (katapauo) - 광야의 수동적 삶을 정리하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삶으로의 변화, 거룩한 땅에서 농경, 목축, 정착민의 생활
4)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음으로 주어지는 쉼 - 죄로부터의 자유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에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는 쉬게 (anapauo) 하리라 (마11:28)
5) 예수님에 의해 약속된 최종적인 안식 (하나님의 나라) - 우리 삶의 최종 도착지
나는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아라 (요 14:27)
히브리서 기자의 경고 (시편 95편 다윗의 시를 인용) - 유대교로 되돌아간 유대인들
히브리서 3장과 4장에 같은 구절을 세 번 반복한다.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아라" (히3:7-8, 3:15, 4:7)
완고함의 예: 불순종으로 인하여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던 광야 1세대 히브리인들
"하나님께서는 누구에게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맹세하셨습니까" (히3:18)
"그들은 그 말씀을 듣고서도 그것을 믿음과 결합시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히4:2)
"아무도 그와 같은 불순종의 본을 따르다가 떨어져 나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히4:11)
하나님은 안식의 약속을 계속 연장하며 우리를 초대하신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안식에 들어갈 수 있는 약속이 아직 남아 있는 동안에,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 여러분 가운데서 아무도 생기지 않도록, 두려운 마음으로 조심하십시오" (히4:1)
"안식에 들어갈 기회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히4:6)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안식하는 것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히4:9)
-하나님은 '오늘'로 날짜를 조정하시며 끊임없이 약속을 갱신해 주십니다. 이 약속은 아직 살아 있습니다. (메시지 성경, 유진 피터슨)
그러한 모든 종류의 일들 (현세에 대한 욕망에서 나온 사악함, 육신의 깨끗치 못한 일들)은 노예와 같은 일이다. 안식일의 율법은 그러한 일들을 중단하라고 우리에게 명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게 하며 선한 영향을 미치게 하고 양심에 평안과 평정을 부여해주는 성령의 인도에 의해 우리를 다스리게 하는 것이다. --- 일곱째 날은 사실상 최종적이며 영원하다. 우리 모두는 부분적으로 그것에 들어갔지만 아직 완전히 도달하지는 못했다. 우리는 지금 믿음으로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안식을 누리기 시작했지만 그 속에서 또한 매일 진보를 이루어 마침내 이사야의 말이 실현될 때 (이사야 66:22-23 -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경배와 예배) 그것이 완성된다. (기독교 강요, 죤 칼빈)
말씀의 권위 (히 4:12-13) - 구원약속에 대한 확신의 근거가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힘이 있으며 -- 마음에 품은 생각과 의향을 가려냅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 것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분입니다. 그분의 말씀은 이루어집니다.
기독교신앙의 핵심은 하나님이 나에게 찾아 오셔서 아무 자격없는 나를 조건없이 구원하신다는 신적의지를 믿는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존재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근본적인 죄책감을 밖으로 드러내고자 하셨다. 나에게 병이 있음을 인정해야만 치료가 시작되는 것처럼, 나에게 죄가 있음을 인정해야만 하나님의 조건 없는 구원의 약속 (안식) 을 받아들일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